온라인 마켓플레이스 (Marketplace)

급격히 성장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분야에서도 GS1 표준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ome 산업별 표준화 사업 온라인유통(Marketplace) 온라인마켓플레이스
“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의 매출 성장은 매년 25-30% 씩 증가 ”
“ 고객 반품 사유의 50%가 실제 배송된 상품과 판매페이지에 올려진 상품 정보의 차이 ”
“ 구글의 조사 결과, 상품에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의 상품 선호도가 40% 향상”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 표준화 사업
유통상품 표준DB 구축사업
GS1 유통표준코드(GTIN)가 부착된 상품들은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이 직접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상품DB 를 제작해 드립니다.
실제 온라인유통사가 참여하는 유통상품 표준DB 구축 시범사업을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참여 유통사들은 자사 상품카탈로그 구축에 활용하거나 업그레이드된 상품조회서비스 개발,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추천서비스 개발 등에 시범적으로 유통물류진흥원이 구축한 상품DB 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유통을 위한 GS1 표준 개발 회의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성장기” 단계에 있는 유통업종입니다.
GS1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며, 표준화 작업을 통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공하여 마켓플레이스가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라인유통을 위한 GS1 표준 개발 회의
GS1 본부에서 다루는 온라인유통 현안
GTIN/바코드
부재
GTIN/바코드
불법 도용
동일상품에 대한
복수 GTIN
여러상품에 대한
동일 GTIN
White Label
/ Refurbish 상품관리
Virtual Bundle
상품 관리
GS1 Registry Platform 구축 운영
GS1 유통표준코드(GTIN)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통용되는 상품식별코드가 되기 위해서는 GTIN이 발행된 국가 뿐 아니라 전세계 어디서든 조회가 가능한 글로벌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GS1 Registry Platform(GRP)은 GS1이 관리하는 모든 GTIN에 대한 검증 기능을 제공하며, 마켓플레이스가 GS1 식별 표준을 채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글로벌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마켓플레이스 상품유통 교육 지원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은 GS1 유통표준코드 및 표준바코드의 사용을 권장하는 마켓플레이스와 함께 판매자(Seller) 모집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마켓플레이스 상품유통 교육 지원
Helpdesk / FAQ 제공
유통물류진흥원(GS1 Korea)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GS1 표준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제공합니다.
회원사들이 자주 문의하는 사항들을 정리한 FAQ 페이지, 자사가 처한 특정 문제에 대해 개별적으로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Helpdesk / FAQ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