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IN(Global Trade Item Number)

상품을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기 위해선 상품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한 코드가 필요합니다.
GS1의 식별 코드는 전세계적으로 고유하므로 GS1 유통표준코드(GTIN)를 활용해 전세계 어디에서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Home GS1 표준 식별 표준 GTIN
GTIN이란?
GTIN은 GS1 표준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국내 또는 국외로 유통되는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통표준코드입니다.
8자리(GTIN-8), 12자리(GTIN-12), 13자리(GTIN-13) 또는 14자리(GTIN-14) 숫자로 구성된 코드 체계이며, 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소매상품이나 물류센터에서 유통되는 박스(box), 팔레트(pallet)를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GTIN 이용 장점
하나의 상품에 하나의 코드가 부여되며, 전세계에서 공통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각 상품에 부여되는 고유한 코드이므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해당 상품에 대해 신뢰할 수 있습니다.
GTIN을 통해 국제적인 공급망 안에서 상품의 이력을 쉽고 효율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내부시스템이 간소화 되고 상품관리가 용이해지며, 유통 비용 및 시간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GTIN 부여 주체
제품의 생산지 및 생산자와 관계 없이 제품의 명세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소유자가 일차적으로 식별코드를 부여합니다.
* 브랜드 소유자: 제조업체, 공급업체, 수입업체, 도매업체, 소매유통업체 등
GTIN 유형 및 구조
GTIN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GTIN-8
껌과 같이 매우 작은 상품의 식별에 사용하는 8자리 숫자 코드이며, EAN-8 바코드에 입력합니다.
국가코드 업체코드 상품코드 체크디지트
880 123 1 5
대한민국 가나다제과 민트껌 검증번호
GTIN-12
북미지역에서 판매되는 소매 상품 식별에 사용하는 12자리 숫자 코드이며, UPC-A 바코드에 입력합니다.
업체코드 상품코드 체크디지트
012345 67890 5
ABC제과 초코시리얼 검증번호
GTIN-13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소매 상품 식별에 사용하는 13자리 숫자 코드이며, EAN-13 바코드에 입력합니다.
국가코드 업체코드 상품코드 체크디지트
880 123456 001 6
대한민국 가나다제과 꿀시리얼 검증번호
GTIN-14
물류센터에서 유통되는 박스(box)나 팔레트(pallet) 식별에 사용하는 14자리 숫자 코드이며, 일반적으로 ITF-14 바코드에 입력합니다.
일반소매점의 계산대(POS)에서 계산되는 상품이 아닌 물류 단위에만 부여되는 코드입니다.
물류식별코드 국가코드 업체코드 상품코드 체크디지트
1 880 123456 001 3
8개들이 대한민국 가나다제과 꿀시리얼 검증번호
물류식별코드
박스나 팔레트와 같은 물류 단위를 식별하는 GTIN-14의 가장 왼쪽 자리 숫자입니다.
세부 구성품 단위, 즉 패키징(packaging) 단위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며 숫자 1부터 8까지 부여 가능합니다. ('0'과 '9'는 국제적인 약속에 따라 부여하지 않음)
국가코드
GS1 회원국에게 주어지는 국가코드로, 대한민국의 국가코드는 880입니다. (국가코드가 원산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업체코드
GS1 Korea(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부여하는 업체식별번호입니다.
상품코드
업체코드를 보유한 유통표준코드 회원이 부여하는 상품식별번호입니다.
체크디지트(검증번호)
식별코드의 맨 마지막에 위치하는 숫자로, GS1 표준 식별코드의 숫자구성이 올바른지 검증하는 숫자입니다. 정해진 수식에 의해 계산된 결과값을 사용합니다.
GTIN 부여 예시
유통표준코드(GTIN)가 필요하신가요?
GS1 Korea(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상품 판매에 필요한 유통표준코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