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바코드 솔루션 GS1 디지털 링크(Digital Link)

GS1 디지털 링크는 GS1 기반의 식별 코드를 월드 와이드 웹(www)에서 쓰이는 구문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규정한 것입니다.
Home GS1 표준 표준 개발/동향 GS1 Digital Link
GS1 Digital Link
GS1 식별코드와 속성데이터를 숫자들의 배열 형태가 아닌, URL 주소 형태로 표시하는 표준 방식을 디지털 링크라고 합니다.
1

좌측 EAN-13 바코드 심벌에 인코딩 된 GTIN-13 은 8801234560016입니다.

GTIN-13 코드는 아래와 같이 GS1 디지털 링크로 변환 할 수 있으며,디지털 링크는 QR 코드나 Data Matrix 와 같은 2차원 바코드로만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2

좌측 GS1-128 바코드 심벌에 인코딩 된 정보는 응용식별자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표시합니다.

위의 정보들은 아래와 같이 GS1 디지털 링크로 변환 할 수 있으며, 디지털 링크는 QR 코드나 Data Matrix 와 같은 2차원 바코드로만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활용 효과
코드 배열 형태가 아닌, URL 구문 형태의 디지털 링크는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업무 프로세스 뿐 아니라, 웹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한 내외부 서비스 모델 구현에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소비자)

예를 들어, 한 소비자가 케이크 믹스(mix) 제품을 보고 영양 정보와 레시피가 궁금해졌다면 본인 스마트폰으로 포장지에 붙어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이 QR 코드에는 GS1 디지털 링크 규칙에 따른 웹 주소가 들어 있어 해당 제조업체의 홈페이지를 찾아 그곳에 있는 영양 정보와 레시피를 보여줍니다. 그 곳에는 영양 정보 외에도 다른 제품 관련 정보가 많이 있으며, 브랜드를 소개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또 유통업체 앱으로 같은 QR 코드를 스캔해 제품을 주문하고 포인트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로 친구들에게 제품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의료

소비자가 앱으로 의약품에 부착되어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의약품의 전자 설명서가 나타납니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설정에 따라 원하는 언어로 설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

공급망에서는 거래처 간에 GS1 디지털 링크 솔루션을 이용하여 필요한 데이터 소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안전, 운반, 처리, 포장 등 필요한 정보를 거래처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력추적 / 유통기한 관리

GS1 디지털 링크를 이용하면 이력추적 능력도 크게 향상됩니다. 제품을 배치(batch) 단위까지 식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R 코드에 들어 있는 추가 정보로 제품 출처나 리콜(recall), 유통기한 관련 정보와도 연계가 가능합니다. 위해상품 발생 시 유통업체는 해당 제품을 매대에서 신속, 정확하게 찾아내 치울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고 수익 감소와 브랜드 신뢰 하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문의사항을 남겨주시면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